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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랏말싸미' 감독 "세종대왕 폄훼 아냐, 한글창제 위대한 과정 극화"

  • 나윤석 기자
  • 2019-07-29 13:37:36
  • 문화
'나랏말싸미' 감독 '세종대왕 폄훼 아냐, 한글창제 위대한 과정 극화'
조철현 감독.

'나랏말싸미' 감독 '세종대왕 폄훼 아냐, 한글창제 위대한 과정 극화'
영화 ‘나랏말싸미’의 스틸컷.

영화 ‘나랏말싸미’를 연출한 조철현(사진) 감독이 작품을 둘러싼 역사 왜곡 논란에 대해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을 폄훼하고자 한 것이 결코 아니다”고 밝혔다.

조 감독은 29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이 영화는 세종대왕이 문자를 만드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영화로 고뇌와 상처, 번민을 딛고 남은 목숨까지 바꿔가며 백성을 위해 문자를 만들어 낸 그의 애민 정신과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군주로서 위대해져 가는 과정을 극화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감독은 “세종대왕께서 혼자 한글을 만드셨다 하더라도 그 내면에서 벌어졌을 갈등과 고민을 드라마화하려면 이를 외면화하고, 인격화한 영화적 인물이 필요한데, 마침 신미라는 실존 인물이 그런 조건을 상당히 가지고 있었기에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조 감독은 그 이유로 △신미의 동생이자 집현전 학사인 김수온의 문집 ‘식우기’ 중 ‘복천사기’에 세종대왕께서 신미를 산속 절에서 불러 긴밀한 대화를 나눴다는 기록이 있는 점 △실록에도 수양대군과 안평대군이 스승처럼 모셨고, 세종대왕이 돌아가시기 두 달 전 신미를 침실로 불러 법사(法事)를 베풀었다는 기사가 있는 점 △세종대왕 유언으로 그에게 ‘…우국이세 원융무애 혜각존자’라는 칭호를 내린 점 등을 들었다.

그는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조선왕조실록에 훈민정음 창제 기록이 처음 등장한 1443년 12월 이전의 역사 공백을 개연성 있는 영화적 서사로 드라마화할 만한 근거가 되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십년간 세종대왕을 마음에 품고 살아왔기에 이 영화에 대해 반감을 표하는 분들의 마음을 안다”면서 “그러나 제작진의 마음과 뜻은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을 폄훼하고자 한 것이 결코 아니다. 세종대왕과 한글의 위대함을 그리고자 했다”고 항변했다.

송강호·박해일 주연 ‘나랏말싸미’는 세종이 승려 신미와 손잡고 한글을 창제했다는 가설을 토대로 한 작품으로, 신미가 주도적으로 한글을 만든 것처럼 묘사돼 개봉과 동시에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총제작비 130억원이 투입된 대작임에도 개봉 이후 약 76만명을 불러들이는 데 그쳤다. /나윤석기자 nagija@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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