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기업

내구성 강한 '종이빨대'...수분·공기 차단 '종이포장재'..."친환경제품 눈길끄네"

[ECO&LIFE 세상을 바꾸는 우리]
폐기물 줄고 소비자도 만족

  • 이상훈 기자
  • 2019-09-22 17:50:14
  • 기업
내구성 강한 '종이빨대'...수분·공기 차단 '종이포장재'...'친환경제품 눈길끄네'
무림의 종이빨대 ‘네오STRAW’

내구성 강한 '종이빨대'...수분·공기 차단 '종이포장재'...'친환경제품 눈길끄네'
한솔제지의 종이포장재 ‘프로테고‘

종이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대체재로 떠오르면서 플라스틱 빨대를 종이 빨대로 전면 교체하는 대형 커피전문점 등이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수입산 원지로 만든 종이 빨대의 경우 음료에 닿으면 쉽게 뭉개진다는 점이다. 소비자가 싫어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무림은 방수성 및 내구성을 강화한 종이빨대용 친환경 원지 개발에 몰두한 끝에 올 초 생산에 성공했다. 바로 무림의 ‘네오STRAW(사진)’가 그것이다. 이 제품은 월등한 내구성으로 장시간 변형이 없다. 또 사용자 입에 닿는 식감 개선에 주력해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까지 받았다. 무림은 특히 후가공 업체와 협업을 통해 종이빨대 부원료까지 인체에 무해하고 100%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코팅제로 최종 생산 유통하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아이스크림콘지, 컵지 등 인체에 무해한 식품용 특수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종이 빨대용 원지 역시 그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림은 펄프를 활용한 다양한 친환경 신소재 분야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펄프에서 나오는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Cellulose nanofiber)’라는 친환경 소재 활용을 위한 연구, 목재와 플라스틱이 결합된 신소재(Wood Plastic Composite) 개발 추진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특히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는 산소 차단성과 보습성이 뛰어나고 점도가 높은 친환경 소재로, 투명 필름 등에 활용 가능해 기대가 높다.

한솔제지도 수분이나 공기를 차단하는 종이 포장재 ‘프로테고(Protego)’를 선보여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프로테고는 공기와 수분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해준다. 커피원두 등 식품에서부터 마스크팩 같은 화장품 패키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특수 표면처리 기술로 공기와 수분 , 냄새 등을 차단하고 내용물의 변질을 방지해 보존기한도 늘릴 수 있다. FDA 승인을 취득한 수성 코팅제를 사용, 인체에 무해한 것도 특징으로 꼽힌다. 기존 포장재들이 인쇄필름과 알루미늄을 접착해서 사용하던 것을 프로테고 하나로 대체할 수 있어 원가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한솔제지 관계자는 “ 최근 비닐이나 폐플라스틱 등 유해 폐기물에 대한 경각심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프로테고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재생펄프에 다양한 원료를 혼합한 이색 종이제품도 소비자의 눈길을 잡는다. 친환경 경영은 물론 고객의 다양한 수요도 충족시켜 일거양득이다. 한솔제지는 제주감귤지를 비롯해 홍삼지, 알로에지 등 친환경 고품격 패키징 종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홍삼지의 경우 버려지는 홍삼 조각을 재활용해 만든 분말을 재생펄프와 혼합해 만든다. 고급 패키징 종이로 헬스나 뷰티 관련 상품의 포장에 잘 어울려 기대가 높다. 제주감귤지의 경우는 감귤 껍데기 분말을 농가로부터 구매해 원료로 사용하기에 지역 농민의 소득 증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제지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런 이색 제품들은 부가가치도 높지만 버려지는 재료들을 재활용해 만들었다는 점에서 환경친화적인 가치가 높아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끌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훈기자 shlee@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