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문화 · 스포츠라이프
[코로나...그것이 알고싶다]손씻기, 꼭 30초 이상 해야 하나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5일로 끝나고 6일부터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작된다. 일상과 방역이 공존하는 개념으로 코로나 19 확산을 최소화하면서 멈춰선 경제도 다시 가동하는 개념이다. 집회나 모임을 금지했던 과거와 달리 대부분 허용에 방점이 찍혀있는 만큼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를 이어가려면 사회는 물론 개인의 방역수칙 준수도 매우 중요하다. 코로나 19가 다시 유행할 조짐을 보이면 방역당국은 언제든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재개하는 만큼 소중한 일상을 유지하는 건 우리 모두에 달린 셈이다. 이런 생활 속 거리두기의 궁금증을 알아봤다.

12




■아프면 3~4일 쉬라는데 감기와 어떻게 구별할까

☞감기와 코로나19는 증상을 구별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우선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기침, 가래, 코막힘 등)이 있으면 집에서 3~4일간 쉬며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휴식 중에 38도 이상의 고열이 이어지가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 1339나 지역번호+120, 보건소 등에 문의한 뒤 지침에 따르면 된다.

■마스크만 쓰면 완벽히 예방할까

☞마스크는 침방울을 통한 감염 전파를 차단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마스크 착용만으로 코로나19를 완전하게 예방할 수 없다. 손 씻기(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또는 손소독제 사용)와 기침예절(기침·재채기를 할 경우 휴지, 옷소매 안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기), 사람간 2m(최소1m)이상 거리두기 등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코로나19 예방에 더 효과적이고 중요하다.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어떻게 행동할까

☞엘리베이터는 좁은 밀폐 공간이며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므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사람과 대화는 자제해야 한다. 엘리베이터 버튼 등 많은 사람들의 손이 닿는 표면을 만진 경우에는 손소독제 사용 또는 손씻기(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를 해야 한다. 사람들의 손이 많이 닿는 곳에 항균 필름이 부착되어 있더라도, 많은 사람이 만진 표면을 접촉한 후에는 손 씻기를 해야 한다.



■왜 손은 30초 이상 씻어야 하나

☞손바닥·손등·손가락 사이사이 등 손 구석구석을 꼼꼼히 씻어 세균과 바이러스를 충분히 감소시키려면 30초 이상 씻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전문가를 통해 실험(2019년)한 결과, 30초 이상 손을 꼼꼼히 씻을 때 세균이 거의 사라진 것이 확인됐다.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열리고 있다./연합뉴스


■생활 방역 지침 어기면 처벌 받을까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은 권고사항이다. 그러나 우리 자신과 사회를 보다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노력인 만큼 준수가 중요하다. 권고지만 때때로 강제사항이 될 수도 있다. 감염병예방법은 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감염병 예방을 위한 행정명령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 19 확산세에 따라 지자체가 특정 시설 등에 대하여 방역지침 준수 명령을 내리면 이는 강제사항이 되고 어길 시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임진혁기자 liberal@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요 뉴스
2020.06.03 21:55:28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