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부동산아파트·주택
경강선 호재·풍선효과에…이목 쏠리는 경기도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 등 분양단지 관심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 투시도./사진제공=한라




경기도 광주의 아파트 시장이 움직이고 있다. 비규제지역 분양권 전매를 옥죈 5·11 대책에서도 빗겨나면서 관심이 몰리는 모습이다.

2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광주 아파트 가격은 0.30% 상승하며 오름폭을 넓혔다. 지난 11일(0.16%)·4일(0.14%)에 이어 꾸준한 오름세다. 미분양 아파트도 감소세가 뚜렷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광주시 미분양은 193가구를 기록했지만 올해 3월 말 기준 100가구까지 줄었다.



광주 집값이 오르는 데는 교통 호재가 한몫했다. 최근 판교역까지 이어지는 경강선이 최근 개통해 운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분당선으로 환승, 서울 강남·분당 등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됐다.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서울 수서~경기 광주간 복선전철 또한 추진 중이다. 여기에 최근 국토부가 5·11 대책으로 수도권 대다수 비규제지역의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을 당첨자 발표 6개월 후에서 소유권이전등기 전까지로 규제했지만 경기 광주는 그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에 분양권 매매수요가 광주로 몰리리라는 예측 또한 나오고 있다.

광주시 집값이 꿈틀대면서 이 지역에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높다. 한라가 6월 분양 예정인 경기 광주시 초월읍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 1,108가구(전용면적 62~84㎡)가 대표적이다. 분양 관계자는 “경강선 초월역 역세권 이라는 점 때문에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다”며 “최근 성남 등 인접 지역으로 기업 이전이 많아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에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수요도 있다”고 설명했다. /권혁준기자 awlkwon@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설부동산부 권혁준 기자 awlkwon@sedaily.com
한 번 더 알아보고, 한 번 더 물어보고
한 번 더 발품 팔아, 한 줄이라도 더 쓰겠습니다"
기자채널로 이동
주요 뉴스
2020.05.29 15:44:06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