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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바이오&ICT
넥슨 "모든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조작 논란' 잠재울까

아이템 확률 조작 논란으로 이용자 반발을 산 넥슨 이정헌 대표가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변화를 시작하겠다”며 아이템 확률 정보를 모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자율공개하던 ‘캡슐형’은 물론 ‘강화·합성류’ 아이템의 확률도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5일 이 대표는 사내 공지를 통해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오늘부터 공개한다”며 “게임별로 ‘이용자를 위한 투명한 정보 공개’라는 대원칙이 녹아 들어가는 작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많은 논란은 온전히 저를 포함한 경영진의 몫”이라며 “이용자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거듭 사죄했다.

이와 함께 넥슨은 이날 유료 캡슐형과 강화·합성류 아이템의 모든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넥슨은 최근 문제가 된 메이플스토리 내 확률 정보부터 우선 공개하고, 향후 주요 온라인·모바일 게임으로 확률 공개 대상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넥슨은 첫 번째로 이날 메이플스토리 ‘큐브’ 확률을 공개한다.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를 모두 포함할 예정이다. 이어 타 게임에도 기존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에 더해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을 공개하는 작업을 순차 실행한다. 넥슨 관계자는 “향후 서비스하는 신작게임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콘텐츠 신뢰를 높이고 이용자 기대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표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넥슨은 앞으로 ‘무작위’, ‘랜덤’ 등 용어 사용을 피할 계획이다. 넥슨 관계자는 “그 동안 무작위·랜덤·임의라는 표현에 대해 이용자는 물론 회사에서도 혼용해 사용됐다”며 “앞으로 이용자들이 분명하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명확한 원칙에 따라서 용어를 쓰도록 하고, 확률과 관련된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연관된 확률표 등을 추가 제공해서 논란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은 이 외에도 이용자가 검증하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내 도입한다. 각종 확률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손쉽게 확인 가능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넥슨 관계자는 “앞으로 이용자와 적극 소통하면서 발전된 서비스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모두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콘텐츠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윤민혁 기자 beherenow@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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