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국제국제일반
유럽의약품청 백신 책임자 "AZ 백신과 혈전증간에 연관성 명백"

백신 전략 책임자, 이탈리아 언론과 인터뷰

예비 검토와 다른 결과...9일까지 추가 검토

아스트라제네카(AZ)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로이터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아도 된다고 밝혔던 유럽의약품청(EMA)의 핵심 관계자가 ‘AZ 백신이 혈전증과 연관성이 분명하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AZ 백신의 안전성을 둘러싼 우려가 다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6일(현지 시간) EMA의 백신 전략 책임자인 마르코 카발레리는 이탈리아 일간 일메사제로와의 인터뷰에서 “AZ 백신과 매우 드물게 보고된 특이 혈전증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고 말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내 의견으로는 (이 증상이) 백신과 관련이 있다는 게 명백하다”고 말했다. 다만 “무엇이 이런 반응을 일으켰는지는 여전히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19일 EMA 의약품위험성평가위원회(PRAC)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한 AZ 백신과 혈전 위험 증가 사이에 관련이 없다는 예비 검토 결과를 내놓았다. 하지만 매우 드물게 보고된 특정 혈전증과의 인과관계는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 이날부터 9일까지 총회를 열어 추가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카발레리 책임자는 “EMA가 조만간 백신과 혈전 부작용 사이의 연결 고리를 명확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AZ 백신 접종을 가장 먼저 시작한 영국에서도 혈전증 우려에 AZ 백신 접종을 젊은 층에는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매체 채널4뉴스는 전날 고위급 소식통 2명을 인용해 “자료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30세 밑으로는 다른 백신을 접종하는 게 맞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AZ 백신의 부작용보다 효용이 더 크다고 밝혔던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이 AZ 백신에 대한 입장을 바꿀지 주목된다. 지난 3일 MHRA는 지난달 24일까지 백신을 접종받은 1,800만 명 가운데 30명에게서 혈전이 보고됐으며 이 중 7명이 사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곽윤아 기자 ori@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